HOME > 월간목회 > 목차보기 > 이번호 보기
 

[특집]
농어촌교회,
해법을 찾는다


고령화시대, 신도시개발,
젠트리피케이션 등의
사회적 변화 속에서
농어촌교회들이
여러 이슈들을 놓고
씨름 중에 있다.
농어촌교회를 위한
정책을 고민하고,
그 지혜로운 대안을 모색한다.

20 농어촌교회와 도시교회의 상생, 생명목회 일구다 강성열
도시교회의 목회자들과 평신도들은 농어촌교회에 대한 책임감을 가지고, 농민들의 삶을 긍휼히 여기시던 하 나님의 심정으로 농어촌교회 살리기 운동을 전개하고 그 운동에 적극 참여해야 한다. 이를 위해 농어촌교회와 도시교회가 동일한 하나님 나라 공동체의 지체로서 농어촌의 삶과 경제를 안정된 궤도에 오르도록 협력하는 것이 필요하다. 농어촌교회를 중심으로 그 지역의 경제가 되살아나면, 생명의 기반을 이루는 건강한 농수산물 을 통하여 인간과 자연 모두의 온전한 생명이 회복되는 생명공동체가 형성될 수 있을 것이다.

28 농어촌교회, 강소형교회가 답이다 이수일
한국교회 대부분이 100명 미만의 작은 교회라면 오히려 한국교회의 책임과 미래의 희망은 작은 교회들의 몫이 라는 사고의 전환이 필요하다. 총회농어촌선교회는 농어촌선교에 뜻을 두고 있는 전문목회자를 양성하고, 농어 촌교회 목회자의 재정적 안전망 구축을 통하여 새로운 부흥을 도모하고 있다. 필자가 섬기는 음성흰돌교회 역 시 복음의 본질을 회복하기 위해 총력을 다하며 작지만 강한 교회를 지향하고 있다. 농어촌교회가 현실적으로 많은 난제를 안고 있지만 총회나 노회, 개교회적으로 성령의 힘과 지혜를 모으면 능히 감당할 수 있을 것이다. .

36 빚진 자의 심정으로 농어촌교회를 바라보자 조광수
현재 농촌교회는 획기적인 대안이 마련되지 않는다면 소멸될 수도 있는 현실 앞에 있다. 그러나 농어촌교회가 지역의 전초기지가 되고, 도시교회가 조그마한 마음과 장소를 허락한다면 얼마든지 희망을 말할 수 있다. 필 자는 농어촌지역이 특산물을 생산하고 도시의 교회가 공간을 마련하여 교인들이 고향에서 재배된 농수산물을 저렴한 가격에 소비하는 로컬푸드 직영매장을 만들었다. 이런 교류를 통해 도시교회는 농촌교회를 도울 수 있 고, 농촌교회는 농촌의 희망으로 지역을 섬길 수 있게 될 것이다.

42 농어촌교회, 희생이 전제된 목회자의 헌신이 필요하다 김기선
오늘의 농어촌교회가 대형교회의 모판이 되었다면, 도시의 대형 교회들은 빚진 자의 심정으로 농어촌교회를 위해 협력해야 할 것이다. 기독교대한성결교회 총회는 농어촌교회의 자립을 위해 실천적 대안을 모색하고 다 양한 사역을 진행하고 있지만, 이는 무엇보다 농어촌교회를 섬기는 목회자의 헌신 속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작은 읍이지만 필자가 섬기는 교회가 지역사회에서 초교파적으로 중심 되는 교회로서 성장했듯이, 십자가 복 음으로 한 알의 밀알이 되면 목회는 하나님께서 하신다.

48 농어촌교회, 생명과 마을을 살린다 이재천
농어촌교회가 목회적 환경의 위기로 소멸의 길을 가고 있다. 한국교회는 농어촌교회의 자립 활성화 방안을 마 련하여 농촌교회의 지속적인 유지와 기틀을 마련하고, 무너진 생태계를 복원하여 창조질서의 회복을 이루어 야 할 것이다. 농어촌교회 목회자는 인간, 사회, 자연을 창조질서대로 회복해야 하며, 생명 중심의 도농공동체 와 생태적 삶이 지속가능한 세상을 만들어 가야할 사명이 있다. 이를 위해 생명운동에 대한 좀 더 본질적이고 종합적인 접근을 통해 적극적이고 실천적인 생명운동을 전개해야 할 것이다.

52 오지마을 목회자의 뿌리내리는 목회 김용호
농촌교회는 목회자가 하루하루를 살아내기에도 버거운 암담한 현실의 목회현장이다. 지금은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하여, 모든 교회는 하나라는 생각으로 마을교회를 섬기는 사역이 절실한 상황이다. 지역의 목회자들 이 농촌교회의 존립을 위해 함께 기쁨과 고통을 나누며 다양한 사역을 진행하고 있다. 궁극적으로는 농어촌교 회 사역에 대한 해법은 하나님이 허락하신 그곳, 나를 부르시고 사용하시는 그 장소에서 하나님만 전적으로 의지하며 그 자리를 지키는 일일 것이다.

010 Prayer | 7월의 기도문 김동엽
거룩한 사명 감당하는
민족 되게 하소서
012 Mokhoi Letter | 목회자를 향한 메시지 김선배
복음을 향한 도전에
담대히 맞서십시오


014 MISSION | 필리핀 문권익
자립교회로의
성장을 꿈꾸며


016 Artist | 이달의 CCM 10인의 리뷰단
이달의 CCM
 
60 이달의 목회자 박철홍
선한목자교회 유기성 목사

교회성장과 예수님은
저울질할 대상이 아닙니다.

‘예수님께서 이끄시는 교회’라는 표어 아래 선한목자교회를 담임하는 유기성 목사는 ‘예수동행일기’를 통해 ‘예수동행운동’을 펼치고 있다. 예수님과 동행하는 훈련을 통 해 개인은 물론 한국교회가 변할 수 있다는 유 목사에게 한국교회를 둘러싸고 있는 시대적 이슈들에 관한 생각을 물었다.
68 목회철학 정의호
성령을 따라가는
미련한 목자

하나님의 사역은 세상적인 방법과 효율로 재단할 수 없는 것임에도 내 안의 교만에 빠져 다른 사역자들을 판단했던 시절이 있었다. 세상 앞에서는 스스로 미련 해지고 오직 성령을 따라가는 것이 하나님의 방법이요 목회자의 자세임을 알게 하셨던, 지금의 목회철학을 세우게 하신 과정을 나눈다.
72 개성있는 목회트렌드_63 김항안
이정호 선교사,
성경통독과 지역 섬김으로
케냐의 부흥을 일구다

자신이 직접 돌아온 탕자와 같은 삶을 경험했기에 선교현장에서 더욱더 뜨거운 열정으 로 추수할 영혼들을 보듬는 이정호 선교사. 아무도 가지 않으려던 오지의 현장으로 기 꺼이 달려간 그의 선교 이야기를 듣는다.
76 우리 교회 비전과 역점 사역_강남교회 백용석
교회 담장을 넘어간
믿음의 공동체

예배, 교육, 친교, 선교 이 네 가지 사역을 중심으로 올바른 교회공동체의 모습을 세우고 대사회적 사명을 이루고자 최선으로 달려가고 있는 강남교회 비전을 듣는다..
80 교회 프리즘_ 함께심 는교회 박종현
나그네들의 영과 육을 보듬는
밥상공동체

교회란 무엇인가. 이 원론적인 질문이야말로 현시대 목회자들에게 가장 무거운 주제가 되었다. 기존의 교 회를 둘러쌌던 굴레와도 같은 정의를 과감히 내려놓고 소유에서 공유로, 외면에서 환대로 가치의 이양을 실 천해 가고 있는 함께심는교회의 이야기를 듣는다.
85 디아스포라 한인교회_ LA충현선교교회민종기
선교와 교육에
힘쓴다

1985년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창립된 이래로 삼십여 년 동안 이민사회의 영적 고향의 역할을 감당해 온 충현 선교교회. 영어권에 익숙한 한인 2세들의 올바른 영적 교육을 정립하고 세계 선교현장에 보내는 선교자로서의 역할을 더욱 공고히 하고자 하는, 그 비전과 사역을 소 개한다.
90 영혼을 낚는 어부들_필리핀 문권익
캠퍼스복음화,
필리핀 민족복음화를
견인한다

가톨릭이 국교인 필리핀에서 개신교 선교사가 마음껏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하기까지, 그 걸음걸음 은혜 아닌 것이 없음을 고백하며 나의 선교현장을 소개한다.

94 나의 목회 중간보고_6 이규현
‘산 속의 교회,
첫 발을 내딛다

교회 개척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무엇인가. 사람 의 편의를 위한 예배의 처소를 마련하는 것보다 공동 체로서 함께할 성도들의 마음에 집중하는 것이 더 우 선임을 증명한 은혜의동산교회 설립 과정을 나눈다.

 
99 생명나무목회를말한다_18 소강석
설교준비,
이렇게 한다

지난 수십 년간 목회자의 길을 걸어왔음에도 끊임없 이 주어지는 강단에서의 삶은 익숙함으로는 감당해 낼 수가 없다. 매일의 삶에서 늘 온전한 설교자로서 서 기 위해 부단히 준비하며 노력하는 나의 설교준비 과 정을 나눈다.
104 시가 있는 목회 뜨락_6 전담양
은혜의 여정
길을 열어 달라 말하지 말고
길이 되신 주님 손을
에녹처럼 붙드십시오.
어제의 실패는 저 바다에 묻어두고
은혜의 초장으로 인도하시는 아름다운 여정이
오늘 당신을 향한 주님의 선물입니다.
108 상담·심방사례
상처(scar)가 별(star)이 되기까지_ 6
최영아
중독치료,
꽃보다 아름다운
나의 인생

현재 우리의 영혼육은 무엇에 사로잡혀 있는가. 사탄의 세상적인 꾐에 빠져 쾌락적 행위에 붙들려 있지는 않은 가. 일상생활 곳곳에 숨어 우리를 유혹해 오는 중독에 대해 알아보고 그 성경적인 해법을 찾아본다.

 

112 7월의 교회력 & 목회 프로그램 최진국
영적 재충전과
성숙의 달
114 기후변화와 미래_78 반기성
살인적인 폭염,
죽음으로 몰고 간다

뚜렷한 사계절이 특징이던 우리나라도 이제 지구온난 화로 인한 영향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지구온난화로 인해 기록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폭염에 대한 실태 연구 를 살펴본다.
118 설교자 인터뷰 박철홍
새문안교회 이상학 목사

설교를 통해 잃어버린 하나님을
돌려 주어야 합니다.

설교는 설교자의 삶에서 만난 하나님을 주렁주렁 매달고 올라와서 성도들에게 오픈하는 순간이라고 정의하는 이 상학 목사는, 열어 보여주는 설교를 통해 하나님 자신에 관한 말씀을 선포한다. 영성적인 설교라 불리는 그의 설 교에 관해 들어본다.
126 세계 명설교 해설_100 김은철
다니엘 코리 셜
Daniel Corrie Shull

성경의 주해와 청중의 삶을
밀접히 연결시키는 설교자
변화를 이끌어내는 목회(Ministry that makes a diference) |
마가복음 2장 1-5절

빠르게 변화하는 현대사회는 목회의 강단에도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교회에 부임한 지 채 10년도 되지 않은 시 점에 미국의 대형교회로 부흥시킨 어린 목자 다니엘 코리 셜 목사의 설교를 살펴본다.
주일예배설교
132 기도하는 한 사람! 권의구
사무엘상 1장 1-18절
137 가장 훌륭한 시는 아직 쓰이지 않았다 신만호
출애굽기 4장 1-8절
142 주가 쓰시겠다 하라 배요한
누가복음 19장 28-36절
147 앞서 행하시는 하나님 장대영
신명기 1장 29-33절
152 오순절 성령 강림 박양수
사도행전 2장 1-3절
156 설교자를 위한 우리말 다루기_ 28 김수중
단어의 의미 영역
이해하기

우리말은 비슷한 단어일지라도 각 상황에 따라 정확한 의 미를 가려 사용할 줄 알아야 한다. 설교자의 강단에서 의 미의 오류로 잘못 사용하고 있는 단어와 사자성어에는 무 엇이 있는가.
160 설교 예화 김동문
교육에 관한 예화


164 최효섭 목사의 뉴욕편지_22 최효섭
믿음과 인내의
열매

고통 속에서도 하나님을 향한 믿음을 의지했던 욥의 신앙에서 우리는 무 엇을 발견해야 하는가. 지금 당하고 있는 고통에 휩싸여 그 너머의 가치를 간과하고 있지는 않은가. 고통은 우리를 정금으로 만드시려는 하나님의 훈련과정임을 기억하자.
168 성경난제해설_250 고영민
삿 3:15, 사 41:10, 마 6:10, 25:34, 요 18:40, 19:182
회개하고
구원받은 자는
오른편 강도였는가

같은 말이라고 해도 각 나라와 민족의 문화에 따라 다른 의 미로 받아들여지기도 한다. 성경에서 그러한 이역이나 오 역으로 인해 잘못 이해되고 있는 말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 가. 성경이 기록된 당시의 문화와 현재 한민족의 문화를 비 교하여 이해해야 할 표현은 무엇인가.

174 나의 일 나의 신앙오현정
에이치스엔터테인먼트 은희승 대표

‘교회친구’, ‘지금세대’를
복음으로 연결한다

‘갑분싸, 입덕, 인싸, 에바참치….’ 이 단어들은 10대들의 언어로, 소위 ‘급식체’라고 불린다. 태어날 때부터 디지털 환경 에 노출된 디지털네이티브들은 그들만의 언어를 창출하고, 1인미디어라는 생태계 안에서 ‘크리에이터’로 활동하며 현 실과 가상의 세계를 디지털 디바이스를 활용하여 오간다. 이제까지와는 ‘전혀 다른 세대’라고 평가받고 있는 오늘의 10-20대들에게 어떻게 복음을 전해야 하는가. ‘교회친구’라는 콘텐츠를 통해 그들과 소통하고 이단에게 장악되어 있는 SNS세계에서 ‘복음’을 전하고 있는 은희승 대표를 만났다.

178 사모가 쓴 사모학_完 이희숙
최고의 ‘에제르’가 되자
돕는 배필 ‘에제르’. 특별히 목회자의 사모들에게 요청되는 에제르로서의 역할은 무엇인가. 단순히 ‘보조한다’는 의미에 그치는 것이 아닌, 목회자를 온전하게 세워주는 응원군으로서의 에제르가 되는 방법을 알아본다..
182 목회자 가정 이성화
믿음의 가정에 내려주신
돌보심의 은혜

목회자의 가정으로서 믿음의 유산만큼 더한 축복이 없겠으나 부모님과 아내, 아이들의 삶을 돌아보면 분명 쉽지 않은 길이었음에 미안한 마음뿐이다. 오직 믿음으로 은혜의 여정을 함께 걸어온 우리 가정의 이야기를 나눈다.
186 남편에게 띄우는 편지 서성자
사랑하고 존경하는
나의 온쪽 당신께

나이 어린 청년 시절부터, 하나님의 일로서 옳은 일이라면 주저 없이 나섰던 당 신과 동행했던 내 모든 삶을 감사로 고백해 봅니다. 부르시는 날까지 온전한 그 리스도인으로 우리의 남은 날들을 완주하길 소망하며 편지를 씁니다.
190 나의 독서와 서재 이흥식
성서 기반의 독서훈련,
목회를 살찌우다

시대를 이끌었던 사람들은 하나같이 독서를 게을리 하지 않았는데, 과연 목회현장을 이끌어가는 목회자로서 지금까지의 나의 독서는 어떠했는가. 믿음의 선진들이 기록 한 책들을 통해 신앙의 성장과 성숙을 이루어가는 데 열심을 내었던 나의 독서에 관 해 나눈다.
194 독서모임장석환
평생 공부하는
목회자들의 동행,
하늘기쁨목회자독서회

목회자들은 삶의 모든 부분에서 내외적 가르침을 전달해야 하기 에 지성과 영성의 고갈에 시달리 기 쉽다. 이에 읽고 토론하고 배 우는 목회자들이 한국교회에 가 득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하늘 기쁨목회자독서회와 같은 독서 모임을 추천한다.
198 문화와 독서_
「나는 하나님 나라의 교사입니다」강준민 지음
조현영
말로만 다음세대를
외치는 것이 아닌,
이제는 정말 한마음으로
교회가 연합하여
다음세대를 키워야 할 때!

날이 갈수록 기독교와 기독교문화에 대한 외면과 지탄이 더해 가고 있는 시점에, 한국 교회는 다음세대를 위한 사역을 어떻게 이뤄가고 있는가. 다음세대에게 올바른 하나님 의 말씀을 교육하고 전승하는 데 기치를 내건 넥서스CROSS의 이야기를 들어본다..

202 신간소개 오현정
「90일 묵상통독」
노록수 지음
「중독 A to Z」
김상철 외 4인 지음
「BODY BIBLE 40일 묵상」
이창우 지음
「덮으려는 자 펼치려는 자」
김지연 지음

204 화제의 책 오현정
「정직과 진실이 반드시 이긴다」
박영률 지음
「사람을 사람으로」
정갑신 지음
「미세먼지에 관한 거의 모든 것」
김동식, 반기성 지음

208 권미언 박종구
어떤 임팩트
 
사업자등록번호 114-81-65728  |  서울시 서초구 반포대로39길 36-15 (우편번호 06578) 월간목회
전화번호 02-534-7196~8  |  팩스 02-532-8747  |  mokhoi1976@naver.com
MOKHOI.COM Inc 36-15, Banpo-daero 39-gil, Seocho-gu, Seoul, (06578)